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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장기렌트

일론메론 2025.02.10 23:58 조회 수 : 0

테슬라장기렌트미술사학자인 내게 미술에 관해 문의하는 내용의 상당수는 역사가 아닌 미술작품 구매에 관한 것이다. 고가의 미술작품을 구매하려는데 물을 곳이 마땅치 않다보니 번지수가 약간 어긋나더라도 그냥 ‘미술’을 아는 사람이니까 다급한 마음으로 내게 물었을 것이다. 그러나 해당 작가와 작품의 미술사적 가치에 대한 설명은 실제 구매에 필요한 적정가격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 다만 가치 있는 작품임에도 시장에서 전혀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유익한 정보가 될 수 있다. 테슬라렌트고가 미술품은 ‘머니게임’ 영역 작가와 작품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5천만원에서 1억원 사이의 어느 금액을 넘어가면, 미술사가로서 내지는 미술이론 전문가로서 평가하는 작품의 가치만으로는 작품의 가격을 온전히 설명할 수 없다. 그 고가의 영역은 이른바 ‘돈이 돈을 만드는’ 머니게임의 영역이다. 따라서 이론적·역사적 가치보다 시장의 변수가 훨씬 중요하게 작용한다. 예를 들어 오디오 마니아들이 고가의 오디오 장비를 구입할 때, 그들이 지불하는 금액에 비해 얻을 수 있는 음질의 차이는 금액이 올라갈수록 커지는 게 아니라 오히려 점점 더 작아진다. 오디오뿐이 아니다. 위스키, 와인 등 기호품도 마찬가지다. 미세한 차이를 감별할 정도의 예민한 분별력을 지닌 극소수 덕후가 경합하는 최상위 수준의 물건에서 작은 차이는 종종 엄청난 대가를 요구한다. 따라서 사치품 중 가장 비싸다는 미술품 시장에서 그 대가는 쉽게 수억원, 수십억원대의 천문학적인 금액이 될 수 있다. 테슬라렌트카오디오든 와인이든 미술이든 이런 극상의 영역에서 작은 질적 차이를 감별하고 그것의 가격을 매길 수 있는 자는 그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불린다. 그러나 사람들의 선호도와 취향의 대상을 좋고 나쁜 정도에 따라 객관적으로 완벽하게 서열화하거나 수치화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치에 맞지도 않고 가능하지도 않다. 게다가 이 고가의 영역에서 가격을 매기는 자는 사실상 전문가가 아니다. 오히려 그런 큰 금액을 지불할 수 있는 금전적 능력과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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